본문 바로가기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2부, 내가 유배지에서 죽으면) -정약용 지음

728x90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정약용 지음

 

​2부

두 아들에게 주는 가훈

 

내가 유배지에서 죽으면


나는 요즘 신경통과 중풍이 심하여 오래 살 수 없을 것 같다. 조심조심 건강에 유의하여 몸에 해가 될 일을 하지 않는다면 조금 더 살 수는 있겠지.

 

그러나 세상일이란 미리 정해두는 게 제일 나으니, 오늘은 내가 죽은 후의 일에 관해서 몇마디 하겠다.

 

 

옛날 예(禮)로 싸움터에 나가서 죽은 사람은 선조들의 무덤이 있는 선산에도 묻지 않았는데, 이는 그 몸을 삼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순자(荀子)]*에는 죄인에게만 해당하는 상례(喪禮)가 따로 있는데, 욕됨을 드러내 경계하고자 한 듯하다.

 

내가 만약 이곳 유배지에서 죽는다면 이곳에다 묻어놓고 국가에서 그 죄명을 씻어준 후에야 반장(返葬)*하는 게 마땅할 것이다.

 

너희들이 예의 뜻을 잘 알지 못하여 나의 유언을 위반한다면 어찌 효자라 하겠느냐?

 

어쩌다 다행히 은혜를 입어 나의 뼈가 고향 땅에 돌아갈수만 있다면, 죽음이야 슬픈 일이지만 반장하는 것은 또한 영광스러운 일이다.

 

이 나라에 있는 사람들에게 이 사람이 죽은 후에 죄명에서 벗어나 은혜를 받았음을 알게 해준다면 길에서라도 빛이 날 일이 아니겠느냐? 조용히 생각하여 각별히 따르도록 해야 한다.

 

 

*순자: 중국 전국시대의 유학자 순황(荀況)이 지은 책. 이름으로도 쓴다.

*반장:외지에서 죽은 시체를 고향 땅으로 옮겨 장사 지냄.

 

 

 

 

 

#유배지에서보낸편지 #정약용 #유배지에서보낸편지필사 #책소개 #책추천 #독서 #책읽기 #주부독서연구소 #다산정약용 #다산 #두아들 #두아들에게보낸편지 #두아들에게주는가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