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책속글귀-2019년

그대에게 던지는 사랑의 그물 -이외수 저

728x90

책속글귀

그대에게 던지는 사랑의 그물   -이외수 저

 


 

 

관심의 계단

 

관심의 정도에 따라 사랑의 가능성은 달라진다. 관심이 증대되면 사랑의 가능성은 높아지고 관심이 감소 되면 사랑의 가능성은 희박해진다.

 

그대는 먼지를 사랑해 본적이 있는가. 먼지는 하찮은 존재다. 개체적으로는 너무나 미세해서 눈에 잘 띄지도 않는 존재다. 그대는 먼지가 무가치 하고 불필요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평소에는 전혀 관심을 가질 필요성을 느끼지 않을지도 모른다. 가구의 표면에 집단적으로 누적 되어 있을 때만 ​제거해 버릴 목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먼지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마침내는 알게 될 것이다. 세상 만물이 모두 종국에는 먼지가 된다는 사실을. 그대가 사랑하는 모든 것들도 먼지가 되고 그대가 증오하는 모든 것들도 먼지가 된다는 사실을,

 

먼지가 되어 무한 시공을 떠도는 무애무욕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는 사실을. 만약 그대가 어떤 사람을 사랑하고 싶다면 그 사람의 어깨 위에 소리 없이 내려 앉은 한점 먼지에게까지도 지대한 관심을 부여 하라.

 

그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가장 하찮은 요소까지도 지대한 관심의 대상으로 바라볼 수 있을 때 비로소 사랑의 계단으로 오르는 문이 열리기 때문이다.

 

 

 

이해의 계단

 

이해의 나무에는 사랑의 열매가 열리고 오해의 잡초에는 증오의 가시가 돋는다.

 

이해는 내면적인 안목에 의존해서 대상을 바라볼 때 숙성되고, 오해는 외형적인 안목에 의존해서 대상을 바라볼 때 발아 된다.

 

그대가 사랑하는 사람을 외형적 안목에 의존해서 바라보는 성향이 짙을수록 오해의 소지도 많아 진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지나치게 외향적 안목을 중시하게 되면 그대가 사랑하는 사람이 내면적 가치를 소홀히 하게 된다 .진정한 사랑은 마음속에 있는 것이지 마음 바뀌는것이 아니다. 그대가 사랑하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어떤 결함도 내면적 안목에 의존해서 바라보면 아름답게 해석될 수 있는 법이다.

 

 

걸레 경우를 생각해 보라. 외형적 안목에 의존 해서 바라보면 비천하기 그지 없지만 내면적 안목에 의존 해서 바라보면 숭고 하기 그지 없다. 원래는 다른 사물에 묻어 있는 더러움을 닦아 내기 위해 자신의 살을 헐어야 한다. 이해란 그대 자신이 걸레가 되기를 선택하는 것이다.

 

 

 

존중의 계단

 

사랑은 인생중에서 가장 아름답고 가치 있는 마음의 산물이다. 부분적이고 순간적인 사랑을 갈구하지 말고 전체적이고 영속적인 사랑을 갈구하라.

 

그대가 사랑하는 사람을 지상에서 가장 높은 존재로 평가할 때 그대의 사랑은 ​천상에 이르게 되고 그대가 사랑하는 사람을 지상에서 가장 낮은 존재로 평가 할때 그들의 사랑은 파멸에 이르게 된다.

 

그대가 사랑하는 사람을 존중하지 않으면 그대가 간직하고 있는 사랑이 깊어지지 않고 그대가 간직하고 있는 사랑이 깊어 지지 않으면 그대가 소망 하고 있는 행복은 영속되지 않는다. 진정한 사랑은 반댓말이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그대에게 던지는 사랑의 그물 -이외수 저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좋은글 #좋은글귀

#독한여자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반응형